본문 바로가기
음악과 시 사진,그리고../유네스코 세계유산

024. 베르기나 고고 유적

by 임실사랑 2007. 7. 1.

그리스 (GREECE)

024. 베르기나 고고 유적 ( Archaeological Site of Vergina : 문화, 1996 )

 

고대 마케도니아 왕국의 첫 수도였던 아이가이(Aigai) 유적으로, 아테네에서 북서쪽으로 약 320km 지점에 있는 이마티아(Imathia) 주 베르기나 구릉에 흩어져 있다. 1996년 유네스코 지정 세계문화유산에 등록되었다.

 

국가명 그리스(Greece)
지정년도 1996
유네스코 분류 문화
테마분류 고대도시문명
소재지 Prefecture of Imathia, Region of Central Macedonia
좌표 N40 28 17 E22 19 06

 

마케도니아의 영화를 말해주는 고도


아이가이는 기원전 7세기부터 기원전 4세기까지 마케도니아 왕국 최고의 도시로 번성했던 곳이지만, 기원전 323년 알렉산드로스 대왕 사후 왕국이 분열되고 이어 로마 세력이 진출하면서 급속히 쇠퇴하다가 마침내는 사람들의 기억 속에서 사라져버린 고대 도시다. 때문에 기록으로만 남아 있을 뿐 실제 위치를 알 수 없었으나, 1977년 이곳 베르기나 유적 발굴을 통해 존재가 확인되었다. 발굴된 왕들의 무덤, 왕궁 터, 신전 터, 극장 터, 황금유골 상자를 비롯한 다양한 유물들을 통해, 필리포스 2세와 알렉산드로스 대왕 시대 꽃을 피운 마케도니아 고도(古都)의 화려한 문화를 엿볼 수 있다.
 
황금 유골상자가 든 왕의 무덤
이곳이 아이가이라는 사실이 밝혀진 것은 1977년 가로 110m, 세로 12m의 대형 봉분일 발굴되면서부터다. 봉분 안에는 세 개의 무덤과 한 개의 석관묘(石棺墓)가 있었는데, 이 중 하나가 필리포스 2세의 것으로 밝혀졌기 때문이다. 가로 9.5m, 세로 4.5m 크기인 필리포스 2세의 무덤에서는 칼, 방패, 갑옷 등의 부장품과 함께 황금으로 만든 유골상자가 출토되었다. 다른 무덤들은 이미 도굴당한 뒤였으나, 내부는 벽화로 화려하게 장식되어 있었다.

궁전은 이보다 100여 년 이른 1861년에 발굴된 것으로, 기원전 4세기 초에 세워졌다. 가로 세로 45m 크기의 안뜰과 13개의 무도회장, 헤라클레스 파트루스(Herakles Patroos)에게 바친 원형의 지하분묘 등을 갖추고 있었다. 궁전의 바닥과 방들은 모자이크와 치장 회반죽으로 화려하게 장식되어 있어 마케도니아 왕국 전성기의 영화를 짐작하게 했다.
 
화려했던 궁전과 극장, 성벽 등의 흔적
궁전 북쪽에서는 기원전 4세기 후반에 세워진 대규모 극장 터와 에우크레이아(Eukleia) 소신전이 발굴되었다. 소신전에는 열주와 함께 여러 가지 봉헌물이 발견되었는데, 그 중에는 알렉산드로스 대왕의 할머니 에우리디케(Eurydice) 왕비가 봉헌했다는 명문이 새겨진 대좌도 있었다. 대형 극장터는 기원전 336년 필리포스 2세가 암살된 곳으로 추정된다. 이외에도 광장, 도시 성벽 등을 볼 수 있다.

이곳에서는 또한 마케도니아 왕국의 문장, 갑옷, 투구 등의 무기류, 벽화, 각종 장식품, 화려하게 빛나는 황금 유골상자 등 많은 유물이 출토되었다. 출토된 유물들은 베르기나에서 50km 떨어진 테살로니키 고고학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