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과 시 사진,그리고../지구촌 풍경

사막 [沙漠, desert] 풍경

by 임실사랑 2009. 1. 8.

사막 [沙漠, desert] 풍경

식물이 자라기 힘든 지역으로, 전 육지의 1/10을 차지한다. 한랭사막, 중위도 사막, 열대사막으로 구분한다. 열대, 중위도 사막의 분포는 연평균강수량 250㎜ 등우량선과 거의 일치한다. 한랭사막은 한랭하여 식물이 못 자라는 곳으로, 연평균강수량 125㎜이하이다. 표면을 형성하는 물질에 따라 암석사막, 모래사막, 자갈사막으로 나눌 수 있다

식물이 전혀 살 수 없는 사막은 드물고, 보통 풀과 관목이 자라는데 아주 희박한 상태를 말한다.

지구상에서 1500만km를 넘는 광대한 면적을 차지하는 사막은 전육지의 1/10 이상이나 되며 극히 광범한 위도에 걸쳐 분포한다. 건조한 열대사막과 중위도사막의 경우에는 연 평균강수량 250mm의 등우량선(等雨量線)이 사막의 분포와 거의 일치한다. 즉 유효수량(有效水量)이 감소하는 기후적 경도(氣候的傾度)의 건극(乾極)에 해당하는 것이 사막으로 유효수량의 감소경도의 배열은 삼림 ·사바나 ·스텝 순이며 더욱 감소되면 사막이 분포한다.

그러나 캐나다나 시베리아의 북부에서는 250mm의 강수량이면 삼림이 생육하기에 충분하므로 비가 내리는 것에 따라서도 사막의 분포가 규정된다. 한랭하기 때문에 식물이 생육할 수 없는 경우를 한랭사막(寒冷沙漠)이라고 한다. 예컨대 남극대륙 ·그린란드 ·극빙모(極氷帽) 등을 영구빙설사막이라 하고 툰드라 지대를 툰드라 사막이라 한다.

한랭사막은 연 평균강수량 125mm 이하의 지역이 대부분이며, 생물학적으로 유효한 물이 저온에 의하여 생리학적인 건조를 이루어 사막이 된다. 더운 건조사막은 열대사막과 중위도사막으로 구분된다. 열대사막은 위도 15∼30° 사이에 분포하며 멕시코 북서부의 소노라 ·캘리포니아 ·애리조나 ·사하라 ·리비아 ·아라비아 ·타르 ·빅토리아 ·아타카마 ·칼라하리 등의 사막이 이에 속한다.

중위도사막은 위도 40° 부근에 분포하는 투르키스탄 ·타클라마칸 ·고비 등의 사막이 이에 속하며 대륙 내부에 분포한다. 한편 사막은 표면을 형성하는 물질에 따라 암석사막과 모래사막으로 구분된다. 암석사막은 강한 바람의 침식작용에 의해서 암석이 노출된 것으로 기온변화에 따라 암석의 표면이 붕괴된 세립물질이 바람에 의하여 운반되므로 거의 모래를 볼 수 없다.

암설(岩屑)이 분포되어 있는 암석사막을 특히 자갈사막이라고 한다. 모래사막은 사구(砂丘)에 의해서 뒤덮여 파랑상의 표면을 이루는데 바람에 의하여 이동한다. 세계적인 분포를 보면, 암석사막이 많은 면적을 차지하고 있고 모래사막은, 북아메리카의 사막에는 겨우 2%, 사하라 사막에 11%, 아라비아 사막에 30%의 면적을 차지하고 있는 데 불과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