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과 시 사진,그리고../일생에 꼭 가봐야할곳 50

39.이탈리아의 토스카나 Tuscany

by 임실사랑 2006. 7. 22.

토스카나주    |  Toscana

 

이탈리아 중부에 있는 주.

 

위치 : 이탈리아 중부
면적 : 2만 2992㎢
인구 : 346만 835명(2001)

면적은 2만 2992㎢, 인구는 346만 835명(2001)이다. 주도(州都)는 피렌체이다. 고대 에트루리아 영토의 대부분이 포함되며 11세기부터 르네상스 시대에 걸쳐 대부분의 도시는 자유도시가 되었다. 그 중에서도 피렌체·시에나·루카·피사 등이 특히 번영하여 그들 도시는 이탈리아 르네상스 문화의 중심이 되었다. 1569년 이후 19세기에 이탈리아 왕국에 병합되기까지는 토스카나 공국령(公國領)을 이루고 피렌체가 그 중심지였다.

 

토스카나의 대부분은 구릉지대로 포도재배가 활발하며, 키안티산맥을 비롯한 각지에서 유명 상표의 포도주를 생산한다. 평야는 아르노강 골짜기와 테베레강 상류의 골짜기에 약간 있을 뿐이다. 남부의 마렘마 지방은 19세기 말까지는 말라리아가 만연하고 극히 빈곤한 농업지대였으나 20세기 초의 토지개량, 제2차 세계대전 후의 토지개혁으로 그 모습이 달라졌다. 소규모이지만 여러 종류의 광산물을 산출하고 또 카라라의 대리석은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근대공업은 별로 발달하지 못하였으나 최근 피렌체와 피사 사이의 아르노강 곡지(谷地)에 많은 공장이 건설되었다. 전통적인 공업으로는 프라토·피렌체 등지의 섬유공업, 카시노 등지의 유리세공이 유명하다. 피렌체 외의 도시지역에서는 섬유·조선·항공기·도기·유리 등의 여러 공업이 이루어진다. 피렌체·시에나 등의 도시는 문화유산이 풍부하여 관광중심지가 되었고, 민속행사도 많이 남아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