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과 시 사진,그리고../지구촌 풍경

에펠탑 [Eiffel Tower]

by 임실사랑 2009. 6. 29.

에펠탑 [Eiffel Tower]

1889년 파리의 만국박람회장에 세워진 높은 철탑

원어명-La tour eiffel

 1889년 3월 31일 준공되었고, 1889년 5월 6일 개관하였다. 이것을 세운 프랑스의 교량기술자 A.G.에펠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다. 높이는 984피트(약 300m)로 그 이전에 건설된 어떤 건물에 비해서도 약 2배에 이르는 높이였다.

재료로는 프랑스에서 제조된 7,300t의 시멘즈 마르탕 평로강이 사용되었다. 탑에는 3개소에 각각 전망 테라스가 있다. 파리의 경치를 해치는 것이라고 해서 심한 반대가 있었으나 그대로 남아 무전탑(無電塔)으로서 이용되었다. 그러나 제2차 세계대전 후에는 55피트의 텔레비전 안테나가 덧붙여져서 텔레비전의 송신탑으로 사용되고 있다. 탑의 높이는 건설 후 약 40년간 인공 건조물로서는 세계 최고였다.

출처: 네이버 백과

 에펠탑의 시공부터 완공까지

에펠탑은 수많은 부품으로 조립되었다. 약 6400톤에 이르는 18,038개의 금속 부품과 250만개의 못이 사용되었다.

에펠탑은 주철로 만들어졌는데 아주 강도가 높아서 용접하기 어려워 각 부분을 철못으로 연결했는데 뜨겁게 달군 못을 끼워넣어 망치로 두들기는 방법을 썼다. 게다가 250만개의 못 구멍 중 하나라도 어긋나면 제대로 연결하기가 불가능했다. 각 못 구멍의 위치는 5000개의 서로 다른 도면에 표시되었고 이 도면은 여러 기술자가 공동작업으로 그려냈다.

탑의 각 부분은 건설 현장에서 1.5킬로미터 떨어진 공장에서 미리 조립되었다. 조립된 부분은 짐마차에 실어 현장까지 운반되었다.

출처: 위키 백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