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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집트(Egypt) 수에즈운하(Suez Canal, 음역: Qan?t al-Suways)

by 임실사랑 2009. 6. 1.
이집트(Egypt) 수에즈운하(Suez Canal)

이집트(Egypt) 수에즈운하(Suez Canal, 음역: Qanāt al-Suways)

 

수에즈 운하는 이집트 시나이(Sinai)반도 서쪽의 거대한 인공운하이다. 길이는 163km, 가장 좁은 곳의 폭이 300m 이며, 지중해의 포트사이드(Port Said: Būr Sa'īd)항과 홍해의 수에즈(Suez: al-Suways)항 사이를 흐른다

 

수에즈 운하는 아프리카를 주항하지 않고 유럽과 아시아 사이의 양방향으로 항해할 수 있는 해로이다. 수에즈 운하가 개통된 1869년 이전에는 상품을 하역해 지중해와 홍해 사이의 육로를 통해 운반하곤 했다. 이 운하는 대염호(Great Bitter lake)의 남쪽과 북쪽이 지중해와 홍해의 수에즈만에 연결되는 7개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BC 2천년

 

아마도 12대 왕조 파라오 세누스렛3세(Pharaoh Senusret III, BC1878 -BC1839)시대에 이미 나일강과 홍해를[고대 염호(Bitter)들의 북쪽까지 이르는] 연결하는 와디 튜미랏(Wadi Tumilat)을 관통하는 서쪽-동쪽의 강을 파냈을 것이다. 이로 인해 펀트(Punt)와 직접적인 해상무역이 가능해졌고, 간접적으로 홍해와 지중해를 연결해 주었다.

 

하트셉수트(Hatshepsut)의 펀트(Punt) 원정대의 부조에는 펀트에서 돌아오는 원정대를 싣고바다를 항해하는 배들이 묘사되어 있다. 이는 당시 홍해와 나일(Nile)사이가 항해할 수 있는 수로가 있었다는 추론을 가능하게 해준다. BC 13세기 람세스(Ramesses)시대에 실존했다는 증거도 있다.

 

수에즈항

 

네코(Necho), 다리우스1(Darius Ⅰ), 그리고 프톨레마이우스(Ptolemy)에 의한 복구

 

수로는 황폐해졌다. 그리스 역사학자 헤로도투스(Herodotus)역사(Histories)”에 따르면 BC 600 경에 네코2(NechoⅡ)가 준설에 착수했으나 완성하지는 못했다. 헤로도투스는 이 작업 중에 12만 명이 죽었다고 전한다. 네코2세가 죽자 공사는 중단되었다.

 

마침내 이 운하는 이집트를 정복한 페르시아 다리우스1 (Darius I: BC 549-485)때 완성되었다. 헤로도투스에 따르면, 완성된 운하는 3단 갤리선(trireme)들이 노를 펴고 서로 교차통행하기에 충분할 만큼 넓었고 횡단하는데 4일이 소요되었다. 다리우스는 그의 업적을 기념하여 파이(Pie)로부터 209km 떨어진 카브렛(Kabret)근처를 포함한 나일강변에 수 많은 화강암 석비를 세웠다.

 

포트사이드(Port Said)

 

다리우스비명(碑銘)을 해석하면,

 

다리우스왕이 말하길, 나는 페르시아 사람이다. 페르시아를 출발해서 이집트를 정복했다. 나는 이집트를 흐르는 나일강에서부터 페르시아가 시작되는 바다까지 운하를 파내라고 명령했다. 나의 명령대로 운하가 건설되었을 때 배들이 의도한 바대로 이 운하를 통해 이집트에서 페르시아로 왔다.”

 

이 운하는 부바스티스(Bubastis)의 나일강을 지나간다. 비돔(Pithom)의 홍해와 만나는 운하의 끝에 남아 있는 기둥 비명에는 프톨레마이우스2세 필라델푸스(Ptolemy II Philadelphus: BC 309-246)에 의해 270/69 시기에 재 개통 되었다고 기록하고 있다. 이어진 천년 동안 계속적으로 수정되고, 파괴되고 그리고 재건되었다. 8세기 아바스왕조의 칼리프 알 만수르(Abbasid Caliph al-Mansur)에 의해 마침내 쓸모 없게 되었다.

 

Port Said 

 

나폴레옹 복구를 생각하다.

 

18세기 말 이집트의 나폴레옹 보나파르트(Napoleon Bonaparte) 지중해와 홍해를 있는 운하 건설을 계획했다. 하지만 그의 계획은 잘못된 사전측량으로 중단되었는데, 측량결과는 홍해가 지중해보다 10m가 높아서 거대한 갑문에 기초한 운하는 너무 비용이 많이 들고 건설에 너무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나폴레옹 측량위원회의 오류는 거의 전시에 측량한 단편적인 결과를 기초로 한 애매한 계산의 결과 때문이다.

 

 

수에즈 운하사에 의한 재건

 

1854-1856년 페르디낭 드 레셉스(Ferdinand de Lesseps)는 오스트리아 엔지니어 알로시 네그렐리(Alosi Negrelli)가 입안한 계획에 따라 이집트 총독 사이드 파샤(Said Pasha)로부터 모든 국가 선박들이 통행할 수 있는 해양운하를 건설할 회사를 설립하기 위한 면허를 획득했다. 이 회사는 개통 후 99년 동안 항해를 위해 관련된 토지를 임대하여 운하를 운영하기로 했다. 레셉스(De Lesseps) 1830년대 프랑스 외교관 시절에 사이드(Said)와의 교분을 발전시켰다. 만국수에즈선박운하회사(Compagnie Universelle du Canal Maritime de Suez) 1858 12 5일에 운영에 들어갔다.

 

 

굴착은 이집트의 강제노동자들을 동원하여 11년 가까이 이루어졌다. 일부 기록에는 3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운하에서 강제노역을 했다고 한다. 영국은 이 운하가 중요한 무역로라는 것을 알고 있었고, 프랑스의 계획이 영국의 국제정치와 재정적 이익에 직접적인 위협이 된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대영국제국은 세계 최고의 해군력을 가지고 있었고 그 세력은 미국의 남북전쟁(1861-1865) 기간에는 더욱 증가했다. 그래서 영국정부는 공식적으로 강제노동을 비난했고 노동자들 사이에서 폭동을 일으키기 위해서 무장한 베두인(Bedouin: 사막의 유목민)들을 보냈다. 공사에서의 비자발적인 노동은 중지되었다. 총독은 곧 노예들을 비난했지만 계획은 중단되었다.

 

영국의 기회주의에 분노한 레셉스(de Lesseps)는 몇 년 전만해도 영국이 이집트 철도를 건설하는 동안 비슷한 조건의 강제노동자들이 죽은 사실을 예로 들며 영국의 아전인수에 항의하는 편지를 영국정부에 보냈다.

 

 

처음에는 국제여론이 회의적이어서 수에즈운하회사의 주식은 해외에 잘 판매되지 않았다. 영국, 미국, 오스트리아 그리고 러시아는 단 한 주도 사지 않았다. 프랑스주식은 프랑스에서 순식간에 팔렸다. 당시 영국인들의 회의적인 주장은:

 

한 가지는 확실한데... 우리 지역의 상인 사회는 이 대 사업에 대한 실질적인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고. 운하의 수취가 합법적인지 의심하였고… 도대체 관리비를 회수할 수 있을는지. 어떤 경우든지 큰 선박의 접근이 용이하지 않을 것이다. (reported by German historian Uwe A. Oster)

 

운하는 마침내 1869 11 17일 항해를 위해 개통되었다. 비록 수많은 기술적, 정치적 그리고 재정적인 문제들을 극복하였지만, 최종비용은 원래의 예산의 두 배가 지출 되었다.

 

 

이 운하는 세계무역에 직접적이고 극적인 영향을 주었다. 6개월 전에 완성된 미국의 대륙횡단철도와 더불어 수에즈 운하는 전세계의 무역로를 원형으로 묶는 시대가 열렸음을 말해준다. 수에즈운하는 유럽의 아프리카 진출과 식민지화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했다.

 

사이드 파샤(Said Pasha)의 후임자 이스마일 파샤(Isma’il Pasha)는 대외채무를 변제하기 위해 1875년 운하의 이집트 지분을 4백만 파운드에 영국에 넘겼지만 프랑스는 아직 주요 주주로 남아 있었다. 그러나, 로스차일드(Rothschild)의 자금으로 주식을 사들일 때 의회의 문의나 동의가 없었기 때문에 영국의 헌법체계를 손상했다는 이유로 벤자민 디즈레일리(Benjamin Disraeli)는 윌리암 그래드스톤(William Gladstone)에 의해 고발 당했다.

 

1888년 콘스탄티노플 협정은 운하를 영국의 비호아래의 중립지역으로 선포했다; 영국군은 1882년 이집트의 내전기간에 운하를 보호하기 위해 배치되었다. 1936의 영국과 이집트의 조약을 명분으로, 영국은 운하의 통제권을 주장했다. 하지만 1951년 이집트가 조약을 파기했고, 1954년 영국은 군대철수에 동의했다. 영국군의 철수는 1956 7월에 완료되었다.

 

 

수에즈 위기

 

이집트가 소련과 교섭했다는 이유로 영국과 미국이 아스완 댐의 건설을 지원하기 위한 보증을 철회하자, 이집트의 대통령 가말 압델 나세르(Gamal Abdel Nasser)은 운하의 수입을 이용해 댐의 재정을 충당하기 위해서 1956년 운하의 국유화를 선언했다. 당시 타이란(Tiran)해협의 폐쇄로 모든 이스라엘 선박들은 아카바(Aqaba)만에 묶여 있었다.

 

이것은 영국, 프랑스, 그리고 이스라엘이 이집트를 침략을 공모하는 수에즈위기를 불러 왔다. 그 계획은 지상에서 이스라엘이 침략하고, 영국과 프랑스가 영공과 다른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었는데, 후에 위기를 해결하기 위한 중재가 있었고 이렇게 운하의 통제를 획득했다.

 

확전을 막고 비참한 전투에서 영국인들을 보호하기 위해 캐나다 외무부 장관 레스터 볼스 피어슨(Lester Bowles Pearson) 운하에 접근하는 모두의 안전확보를 위한 유엔 평화유지군의 창설과 시나이반도에서의 이스라엘의 철수를 제안했다. 1956년 11월 4일 유엔의 주요회원국들은 이집트와 이스라엘 모두가 철수에 동의 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평화유지군이 시나이반도를 통치하는 피어슨(Pearson)의 평화유지안을 표결에 부쳤다. 미국은 영국정부에 막대한 재정압박을 가하여 군대철수를 동의하도록 이 제안을 지원했다. 피어슨은 후에 노벨평화상을 수상했다.

 

손상과 나세르(Nasser)의 명령아래 계획적으로 선박을 침몰시킨 결과 운하는 유엔의 지원이 명확해진 1957년 4월까지 폐쇄되어 있었다. 유엔군(UNEF)은 운하와 시나이반도의 중립을 유지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1967년과 1973년의 아랍이스라엘 전쟁

 

1967 3월 나세르(Nasser)대통령은 유엔 평화유지군에게 수에즈 운하지역을 포함한 시나이 반도에서 철수하라고 명령했다. 유엔에서 이스라엘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평화유지군은 철수했고 이집트 군대가 이스라엘과의 국경지역을 접수했고, 이스라엘 항해로 타이란(Tiran)해협은 다시 폐쇄되었다. 이 운하는 1951-1952년의 짧은 기간을 제외하고 1949년 이후로 이스라엘 선박을 출입이 폐쇄되었다.

 

이런 조치는 1967년 이집트에 선제적인 전면공격을 가하여 시나이 반도와 수에즈 운하를 장악하려 했던 이스라엘의 결정의 핵심요소이다. “6일 전쟁이라 부르는 1967년 아랍과 이스라엘의 전쟁 이후 이 운하는 1975 6 5일까지 이집트의 봉쇄로 폐쇄되어 있었다. 결국, 황색선단(Yellow Fleet)으로 알려진 14척의 화물선은 8년 이상 운하에 고립되었다.

 

1973년 욤키푸르(Yom Kippur)전쟁 기간에, 이 운하는 휴전을 끝낸 이스라엘의 반격에 따라 이스라엘이 점령한 시나이로 진입하는 이집트군의 주요횡단(major crossing) 장소가 되었다. 이 전투의 빛 바랜 수많은 잔해들은 운하의 주변에서 아직도 볼 수 있다.

 

1979년 유엔비상군(United Nations Emergency Force: UNEF)의 위임통치가 끝났다. 미국, 이스라엘, 이집트 그리고 1979년 이집트이스라엘평화협정 요구하는 것으로 이스라엘과 이집트간의 평화를 관찰하는 유엔의 역할 확대를 추구하려는 노력에도 불구하고, 그 위임통치는 시리아의 요청에 의한 안전보장이사회에서 소련의 거부로 연장되지 못했다. 따라서 시나이반도의 새로운 감시군에 대한 협상은 다국적군과 감시단(Multinational Force and Observers (MFO)을 창설했고, 이스라엘군의 단계적인 철수와 일치하지 않는 1981년 시나이반도에 주둔했다. 이는 미국, 이스라엘, 이집트, 그리고 다른 국가들(Multinational Force and Observers)사이의 동의 아래 이루어졌다.

 

글로벌 패트리어트(Global Patriot)에 관련된 사격

 

2008년 3월 25일 미국 해군 보안팀은 미 해군에서 단기 전세를 낸 Global Patriot라는 민간화물선을 타고, 참사의 원인이 된 작은 이집트 선박에 사격을 가했다.

 

 

운영

 

수에즈운하는 통과지역이 평탄하고 끝부분에서 해수면과의 작은 차이는 운하의 길이를 통해서 쉽게 극복할 수 있기 때문에 갑문이 없다. 수에즈운하는 배수량 15만 톤이 넘는 배들도 화물과 함께 통과할 수 있다. 흘수가 16m가 넘는 배는 통행이 제한되고 있는데, 원유를 가득 싫은 원유운반선의 통행이 가능하도록 2010년 까치 흘수를 22m로 개선할 계획이다.

 

현재, 원유운반선은 운하 진입 전에 운하소유선박에 짐을 일부 하역하고 운하의 끝에서 다시 적재한다. 운하를 통과할 수 있는 최대 크기인 수에즈맥스(Suezmax)를 초과하는 원유운반선은, 희망봉을 돌아서 항해를 해야 한다.

 

수에즈 운하는 몇몇 통과지역을 가진 하나의 항해로가 있다. 통상적인 날에는, 남행 2척 그리고 북행 1척 등의 3척의 호송선이 운하를 통행한다. 첫 번째 남행 호송선은 이른 아침 시간에 운하에 진입하여 항로 밖에서 정박하고 북행 호송선의 통과를 기다리는 대염호(Great Bitter)로 향한다.

 

 

북행 호송선은 엘 관타라(El Qantara)근처의 우회로의 운하기슭에 정박한 두 번째 남행호송선을 지나간다. 운하를 통과하는 시간은 8노트의 속도로 11시간에서 16시간이 소요된다. 낮은 속도는 배의 항해로 인한 운하 둑의 침식을 방지하기 위해서다.

 

이집트의 수에즈운하(Suez Canal Authority: SCA) 2003 17,224척의 선박이 운하를 통과했다고 발표했다. 이 운하은 세계 해운수송량의 8%를 점유하고 있다.

 

1955년에 유럽의 석유 2/3가 수에즈운하를 통과했다. 세계해상무역의 7.5%가 오늘날 이 운하를 경유해서 이루어진다. 2005 7월에서 2006 3월 까지 운하의 통행료 수입인 32$이다. 2007 18,193척의 선박이 이 운하를 통과했다. 2007 12 30일 이집트는 2008년 수에즈운하의 통행료를 평균 7.1% 인상한다고 발표했다.

 

 

해안사이의 연결

 

북쪽에서부터 남쪽으로 다음의 연결로들이 있다.

 

l        이일우호교(Egyptian-Japanese Friendship Bridge) 또는 수에즈운하교(Suez Canal Bridge)는 엘 콴타라(El Qantara)에 있는 고가 고정교량이다. 아랍어에서 Al Qantara는 “다리”라는 말이다. 이 교각은 운하에서 70m 높이 이고 일본정부의 원조에 의해 일본의 PentaOcean사가 건축했다.

 

 

l        이스마일리아(Ismailia) 북쪽 20km에 있는 엘 페르단(El Ferdan) 철도교는 2001년 완성되었고 세계에서 가장 긴 경간회전(swing span, 선회교)교각으로 경간은 340m이다. 이전의 교각은 아랍이스라엘 전쟁으로 1967년에 파괴되었다.

l        수에즈 북쪽의 57km 시나이에 상수 공급을 위한 배관이 운하 아래에 있다.

l        대염호(Great Bitter)의 남쪽 아하메드 함디(Ahmed Hamdi) 터널은 1983년 건설되었다. 누수문제로 새로운 방수터널이 1992년에서 1995년 사이 원래의 터널 내부에 건설되었다.

l        수에즈 운하 횡단 가공선(Suez Canal overhead line crossing) 전력선은 1999년 건설되었다.

 

서쪽 둑의 철로는 운하전체에 평행하게 연결되어있다.

 

 

환경적인 영향

 

1869년 수에즈운하의 개통은 지중해와 홍해 사이의 최초의 해수 통과를 가져왔다. 홍해는 동지중해 보다 1.2m가 높아서 운하가 홍해의 조수가 지중해로 이동하는 해협이 되었다. 염호(Bitter)는 운하 부분에 형성된 고염도의 자연호수인데, 수십 년 동안 홍해의 종이 지중해로 이동하는 것은 막아 왔다. 하지만 염호의 염도가 홍해의 염도와 점차 비슷해지자 이주의 장애는 제거되었고, 홍해의 동식물들은 동지중해를 점령하기 시작했다.

 

홍해는 대서양보다 점차 염도가 높아 졌고 영양분이 빈약해졌고, 조수 방향은 점차 홍해에서 지중해로 흘렀다. 그래서 홍해의 종은 짜고 영양분이 빈양한 동지중해에서 대서양 종보다 유리하다. 따라서 지중해 생물군을 침입한 대부분의 홍해종들, 그리고 일부 반대의 경우와 같은 이주현상을 레셉스(Lessepsian)이주(프랑스 운하 엔지니어 Ferdinand de Lesseps를 따라)또는 에리트리언(Erythrean)침입이라고 한다.

 

수에즈 사원 

 

1960년대 나일강을 가로지르는 아스완하이댐(Aswan High Dam)의 건설은 나일강에서 지중해로 이르는 담수와 풍부한 영양분을 가진 침적토의 유입을 줄여서, 지중해를 홍해와 좀더비슷한 조건을 만들었고 침략적인 종들의 충격을 악화시키고 있다.

 

운하의 건설로 인해 침략적인 종들이 홍해로부터 유입되고 지중해에 자리를 잡은 것은 지중해 생태계의 주요 구성요소가 되었고, 지중해 생태에 연속된 충격을 주며 수많은 지중해 지역의 토종 생물들을 위협하고 있다.

 

지금까지, 300여 홍해 지역의 종들이 지중해에 이미 유입된 것으로 알려졌고, 아직 알려지지 않은 종들도 있을 것이다. 최근에 이집트 정부의 운하의 깊이와 폭을 늘린다는 발표는 홍해에서 지중해로 유입되는 종들을 늘리고 더 많은 종들이 운하를 통과하기가 용이해 진다는 면에서 해양생태학자들의 우려를 증폭시키고 있다.

 

수에즈운하의 건설은 와디 튜미랏(Wadi Tumilat)을 낀 나일 델타에서 수에즈 남쪽 해로와 포트 사이드의 북쪽 해로와 같은 미래의 운하에 이르는 작은 담수운하를 가로 질러 보다 중요하게 되었다. 1863년 완성된 당초의 운하는 과거 건조한 지역에 담수를 유입하기 위한 것이었으나, 지금은 운하를 낀 농업과 이주의 증가를 가져오고 있다.

 

Port Said 사원 

 

대중문화

 

1938년 제작된 영화 “수에즈(Suez)” 타이론 파워(Tyrone Power)가 레셉스(de Lesseps) 역으로 로레타 영(Loretta Young)이 연인역으로 등장했다. 어떤 서사 영화는 부정확한 역사에 기초했다.

 

수에즈운하는 1962년 Lawrence of Arabia 영화에 등장하게 되는데, 끝 장면에 카이로의 상관에게 보고하기 위해 시나이 반도를 배경으로 T. E. Lawrence 가 국경을 통과한다.

 

수에즈운하는 Battlefield 2142 게임의 배경이 되는 곳이다.

 

참고: http://en.wikipedia.org/wiki/Suez_Can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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