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과 시 사진,그리고../지구촌 풍경

크레믈린 [Moscow Kremlin, 크레믈린 궁전, 크렘린]

by 임실사랑 2009. 1. 25.

 

크레믈린 [Moscow Kremlin, 크레믈린 궁전, 크렘린]

 모스크바 크레믈린(러시아어: Московский Кремль 모스콥스키 크레믈리[*], 문화어: 크레믈리)은 러시아어로 ‘성채’를 뜻하며, 러시아의 수도 모스크바의 중심을 흐르는 모스크바 강가에 있는 옛 러시아 제국 시절의 궁전이었다. 모스크바 말고도 노브고로드, 니즈니노브고로드, 카잔, 아스트라한에도 크레믈린이 있지만, 그냥 단순히 크레믈린이라고만 했을 때는 일반적으로 모스크바에 있는 크레믈린을 가리키는 경우가 많다. 2.25km의 성벽과 스무 개의 성문을 갖추고 있으며 내부에는 여러 시대 양식의 궁전이나 성당이 자리잡고 있다. 러시아 혁명이 일어나 군주제가 폐지된 후 소련 시대에는 소비에트 연방 공산당의 의회가 설치되면서 소련 공산당의 또다른 이름으로 불렸다. 오늘날에도 러시아 연방의 대통령 관저와 정부 기관이 이곳에 있다. 한국에서는 주로 영어식 표기에 따라 ‘크렘린’이라고 부르는 사람이 많다.

역사

1917크레믈린의 터는 기원전 2천년부터 사람이 살았던 곳으로, 12세기 모스크바 강과 네그린나야 강의 합류점인 보로비스키 언덕 위에 방어시설로 세워진 조그마한 목조 성채가 크레믈린의 시초이다. 11세기에 이미 슬라브인들이 언덕의 남-서 부분을 점령하였다는 사실은 1090년에 소련 고고학자들이 현장을 발굴하면서 밝혀졌다.

14세기 전까지 이 땅은 모스크바의 고르드로 알려져 있었다. ‘크레믈린’이란 단어의 어원이 기록된 때는 1331년이라는 점에 대해서는 논쟁의 여지가 있다. 1156년, 유리 돌고루키 공작 때 그라드는 크게 넓어졌으나, 1237년과 1339년의 몽골의 침략을 받아 모든 것이 불에 타 없어졌다.

건축물

모스크바의 크레믈린은 남쪽의 모스크바 강, 북동쪽의 붉은 광장, 북서쪽의 알렉산드로프스키 공원에 둘러싸여 있으며 전체적으로 거의 삼각형 형태를 띠고 있다. 길이는 125m, 높이는 47m, 전체 면적은 약 26헥타르(25,000 평방미터) 정도 되며, 붉은 성벽에 둘러싸인 건물 안에는 각 시대별로 크고 작은 아홉 개의 궁전과 성당, 탑 등이 자리 잡고 있으며, 700개 이상의 방을 갖추고 있다.

궁전

그라노비타야 궁전 (Грановитая Палата)

테렘노이 궁전 (Теремной дворец)

크레믈린 대궁전 (Большой Кремлевский дворец Bolshoi Kremlyovski Dvorets)

국립 크레물린 궁전

러시아 대통령 관저

무기궁 (공예 박물관)

병기고

성당 광장

아르항겔스키 대성당 (Архангельский собор)

우스펜스키 대성당 (Успенский Собор)

블라고베쉬첸스키 대성당 (Благовещенский собор)

열두 사도 성당 (церковь Двенадцати Апостолов)

이반 대제의 종탑

종의 황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