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과 시 사진,그리고../유네스코 세계유산

012. 델피 고고유적지 ( Archaeological Site of Delphi : 문화, 1987 )

by 임실사랑 2007. 6. 21.

그리스 (GREECE)

012. 델피 고고유적지 ( Archaeological Site of Delphi : 문화, 1987 )

 

신탁(神託)으로 유명한 아폴론의 신전이 있던 고대도시.

파르나소스 산계(山系)의 파이도리아데스 산괴(山塊)가 형성하는 단애(斷崖) 중턱, 해발고도 500m 지점에 위치하며, 남쪽 프레이스토스강(江)의 협곡에는 올리브의 수림(樹林)이 펼쳐진다.

BC 8∼6세기 폴리스 성립기에 올림피아의 제우스 신전(神殿), 델로스의 아폴론 신전과 함께 그리스의 종교적 중심지가 되었다. BC 5세기 민주주의의 전성기에는 신전의 보고(寶 )가 아테네의 아테네 신전과 함께 상업활동의 기금으로 큰 구실을 하였고, 헬레니즘 시대에는 아이톨리아 동맹의 이데올로기적 중심지로서의 구실을 하였다.

BC 2000년대부터 지모신(地>母神聖所)가 있었으나, 역사시대로 접어들면서 아폴로신으로 대치되었다. BC 7세기에는 신탁의 중요성이 커지자 중부 그리스 제국이 구성하는 인보동맹(隣保同 盟)의 중심이 되었다. BC 6세기 초 제1차 신성전쟁(神聖戰爭)으로 델포이의 중립과 독립이 보장되어, 4년마다 제전적(祭典的)인 피디아 경기가 개최되었다.

신탁은 식민(植民)이나 정치적인 결정 등에 관해서 조언을 하고, 절대적인 권위를 가지는 것으로 숭배되었으며, 신역(神域)은 보고와 기념비로 가득 찼다. 이 곳이 대지의 중앙에 위치한다고 여겨 아폴론 신전의 1실( onmouseout=tooltip_off() style="font-size:10pt;">室)에는 ‘세계의 배꼽(Omphalos)’이 놓여 있었다.

390년 테오도시우스 1세가 그리스도교를 국교로 하고 이교도 금지령을 내림으로써 델포이의 역사는 막을 내렸다.

1892년 이후 프랑스 고고학회가 발굴을 시작하여 큰 성과를 올렸다. 대량의 노예해방 비문( 碑文)은 사회경제사 연구의 귀중한 자료이며, 최근에는 5세기 때의 그리스도 교회 유적이 발견되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