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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고향 임실/임실군 자료

철도 전라선과 임실군 지역

by 임실사랑 2020. 7. 19.

전라선(全羅線) 198.8KM

전라선(全羅線)은 호남선 익산역과 여수엑스포역을 잇는 한국철도공사의 간선철도 노선이다.

2012년 세계 박람회 개최와 함께 선형 개량과 복선 전철화 사업이 2011년 10월 5일 완공되었다. 

역사

1913년 1월 전북철도주식회사가 철도 부설면허를 받아 1914년 2월 자본금 30만원으로 회사를 설립한 후, 60만원으로 증자해 본사를 전주에 두었다.

1914년 5월 토목공사에 착수해 같은 해 10월에 준공하고, 1914년 11월 17일 이리 ~ 전주 구간이 여객 운송을 개시하였다.

또한 화물 등 일반 운송업무는 같은 해 12월 1일부터 시작하였다. 본선 철도 시설의 총 건설비는 1927년 기준으로 55만 3천원이었다.

1927년 10월 조선총독부에서 90만원에 매수해 경전북부선으로 개칭하고, 표준궤로 개궤하였다.

그 당시 철도 종사원수는 112명이었고 기관고 1개소, 정차장 7개소와 차량은 기관차 6량, 객차 18량, 화물차 53량 등 이었다.

1일 1리 평균 수입은 1926년 51원으로, 사설철도 가운데 영업실적은 양호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그 이후 1929년 4월 18일 표준궤로 개궤하는 공사에 착공해 역사 등을 전면 신축하거나 개축했다.

개축 건조물 중 특이한 것은 익산역의 근대식 사옥 건물 구조와는 대조적으로 전주역사를 한옥 양식으로 세운점이다.

1931년 10월 1일 전주 ~ 남원 구간의 개통을 시작으로 1933년 10월 5일 남원 ~ 곡성, 1936년 12월 16일 곡성 ~ 순천 구간 등이 차례로 개통되었다.

순천 ~ 여수항 구간은 이미 개통된 남조선철도 소속 광려선을 조선총독부가 1936년 9월 매수해 대대적으로 보수하였다.

광려선 인수와 함께 익산 ~ 여수항 구간을 전라선으로 개칭해 1937년 3월 전 구간이 개통되었다.

광복 이후 1981년 5월 25일 동산 ~ 신리 구간 이설과 함께 전주시내 구간은 동산 ~ 북전주 구간을 북전주선으로 남기고 폐지되었다.

한편 1990년대 이르어 여객열차, 화물열차의 빈번한 운행으로 선로용량 포화상태에 이르자 선로용량 증대와 고속화를 꾀하기 위해 신리 ~ 임실, 금지 ~ 압록, 구례구 ~ 동순천 등 64.3km 구간을 1단계 구간으로 1989년 11월 18일에 복선화 공사를 착공하였고, 이후 잔여구간을 2단계 구간으로 1998년 6월 12일 착공하였다.

1단계 구간은 1999년 5월 18일 완공되었고 이후에 2단계 압록 ~ 구례구의 8.9km 구간이 2001년 12월 27일 단선으로 이설 후, 복선화로 2002년 10월 15일 완공되었다.

이후 임실 ~ 금지의 49.4km 구간도 2004년 8월 31일 추가로 완공되었다.

2008년 1월 1일에는 군산선이 장항선으로 편입되면서 통근열차가 폐지되었다.

2010년 10월 동운 ~ 순천 간 일부인 2.35km가 지하로 이설되면서, 순천 시내를 통과하도록 변경되어 복선화되었다.

2011년 4월 5일에는 순천 ~ 여수 구간 선로 이설로 덕양역, 여천역이 이전되고 신풍역, 미평역, 만성역이 폐역되었다.

2011년 10월 5일 KTX 운행이 시작되었고, 2014년 6월 1일부터 ITX-새마을도 운행을 시작하였다.

2018년 현재 이 노선 내의 정차역 수는 11개 역이며 이 중에서 KTX 정차역은 익산 - 전주 - 남원 - 곡성 - 구례구 - 순천 - 여천 - 여수엑스포 등 8개역으로, 전 열차가 정차하는 역은 익산 - 전주 - 남원 - 순천 - 여수엑스포 등 총 5개역이다.

2014년 8월 18일부터 남원, 여천역 KTX 정차 횟수가 증가하였다.

2015년 4월 2일 호남고속철도 개통과 함께 익산역에서 호남고속선을 경유하는 방향으로 KTX 진행 방향이 변경되었고 상행 10회, 하행 10회 등 이전보다 2편성 증가하였다. 열차 번호 순서도 재배치되었고 KTX-1이 일 상행 3편성, 하행 3편성 투입되는 것으로 변경되었다.

이를 통해 종점인 여수엑스포역까지 정차역 변수에 따라 2시간 40분에서 3시간 7분 가량 소요된다.

2016년 12월 9일 수서고속철도 개통과 함께 KTX는 상행 14회, 하행 14회로 이전보다 4편성 증가하였고 증편된 4편성 가운데 2편성은 서대전역 경유 열차로 신설되었다.

그리고 그와 함께 누리로도 운행을 시작하였으나, 2018년 8월 30일 상행열차를 끝으로 운행이 종료되었다.

전라선은 2011년 10월 5일 복선전철화가 되어 KTX 운행이 시작되었고, 2012년 5월 1일 고속화되어 운행시간이 단축되었으나, 230km/h까지만 운행이 가능하고 기존선으로 운행하기 때문에 새마을호와 비슷한 중저속으로 운행하면서 '무늬만 고속철도'라는 비판이 제기되었다.

그래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전라선권 지자체장은 전라선 고속철도 건설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요구하고 나섰다. 

연혁

1997년 6월 1일 : 춘포역 배치간이역으로 격하

2004년 10월 8일 : 동순천 ~ 순천 2.9km 구간 복선전철화 공사 착공, 순천 ~ 여수 33.7km 구간 복선전철화공사 착공

2004년 12월 10일 : 춘포, 죽림온천, 개운, 동운, 성산, 신풍역 6개역을 무배치간이역으로 격하

2015년 9월 30일 : 동순천 ~ 순천 2.9km 구간 복선전철화 공사 준공, 순천 ~ 여수 33.7km 구간 복선전철화공사 준공

2016년 12월 9일 : 누리로 운행개시

2018년 6월 30일 : 상행열차를 끝으로 누리로 열차 운행 종료

2019년 4월 17일 : 철도 노선번호 변경에 따라 309로 변경

 

관촌역(館村驛)

관촌역(館村驛)은 전라북도 임실군 관촌면 병암리에 위치한 전라선의 철도역이다.

1931년 10월 1일 전라선 개통시 배치간이역으로 영업을 시작했으며, 1997년 9월 24일에 현재의 역사가 준공되었다.

하지만 이후 1년에 500명 미만이 이용할 정도로 이용객 수가 감소하여 2008년 12월 1일부로 여객취급은 중단 되어 열차가 정차하지 않고, 군사 목적의 화물 취급이 주로 이루어지고 있다.

관촌역에서 군전용선(육군본부, 길이 1.5km), 군신전용선(육군, 길이 2.6km) 두 개의 선로가 분기한다.

일제 시대 때 관촌에서 진안, 금산을 거쳐 대전까지 이어지는 철도 노선이 계획되었지만, 태평양 전쟁 크리로 무산되었다고 한다.

임실역은 군 소재지에 열차가 정차하지만 운전간이역이고, 이 역은 여객열차는 정차하지 않지만 임실역을 관리한다.

역사

  * 1931년 10월 1일 : 전라선 개통과 함께 배치간이역으로 영업 개시

  * 1935년 4월 16일 : 보통역으로 승격

  * 1951년 6월 7일 : 공비의 습격으로 역사 소실

  * 1953년 6월 10일 : 임시역사 신축

  * 1958년 5월 1일 : 구 역사 착공

  * 1958년 6월 29일 : 구 역사 준공

  * 1990년 1월 1일 : 소화물 취급 중단

  * 1997년 9월 24일 : 현 역사 준공

  * 2008년 12월 1일 : 여객 취급 중단

  * 2019년 12월 31일 : 화물 취급 중지

대합실

대합실 내부 발권 창구는 닫힌 상태이며, 내부 화장실은 외부인도 이용 가능하게끔 개방된 상태이다. 

승강장

승강장은 섬식 승강장 2개에 대피선이 있는 형태로, 역 내에서 대피선 2선이 1선으로 합쳐진다.

 

임실역(任實驛)

전라선의 철도역. 전라북도 임실군 임실읍 춘향로 2932 (舊 두곡리 27번지)에 위치해 있다.

임실읍에 위치하고는 있으나 읍사무소 소재지까지는 3km 정도 되며, 총 10회의 무궁화호 열차가 정차한다.

오수역보다도 열차편수가 더 적다.

2008년 11월 1일부로 화물영업이 중단되면서 2011년 현재는 여객영업만 하고 있다. 또한 이 역은 열차운전시행규칙 제7조에 따른 1명 근무지정역이어서 역장 혼자서 근무한다.임실치즈마을과 인접하여 있어 관광용으로는 이용하고 있다.

역사

1931년 10월 1일 : 보통역으로 영업 개시

1950년 11월 11일 : 한국 전쟁으로 역사 소실

1952년 4월 25일 : 가역사 신축

1957년 6월 14일 : 구 역사 완공

1982년 5월 29일 : 역사 승강장 48M 연장

1994년 9월 27일 : 현 역사 완공

2008년 11월 1일 : 화물 취급 중지

2016년 12월 9일 : 누리로 운행개시

2018년 6월 30일 : 누리로 운행 종료

2018년 7월 1일 : 충북선 누리로 재운행으로 전라선 1501,1512열차는 무궁화호로 변경 운행 개시 

역 구조

승강장은 2면 2선의 상대식 승강장으로 운용되며, 외선에 대피선 2선이 설치되어 있다.

 

오류역(五柳驛)

전라북도 임실군 성수면 오류리에 위치했던 전라선의 폐역으로 1948년 무배치간이역으로 시작해 1965년 8월 30일 역사를 신축하고 1970년 보통역으로 승격되었으나, 2004년 신선 이설로 봉천역과 통합한 후 폐역되었다.

역사는 2005년에 철거되고 현재는 민가가 들어서 있다.

역사

1931년 10월 1일 : 무배치간이역으로 영업 개시

1948년 10월 1일 : 배치간이역으로 승격

1951년 9월 25일 : 방화로 역사 전소

1955년 6월 25일 : 가역사 완공

1965년 6월 25일 : 역사 완공

1970년 4월 1일 : 보통역으로 승격

1971년 1월 1일 : 화물 취급 중지

1973년 1월 1일 : 수소화물 취급 중지

2004년 8월 5일 : 신선 이설로 봉천역과 통합되어 폐역

2005년 : 구역사 철거

 

봉천역(鳳泉驛)

봉천역(鳳泉驛)은 전라북도 임실군 오수면 봉천리에 위치한 전라선의 역으로, 철로는 다리 위로 지나가고 다리와 지면 사이에 역사가 건축된 형태를 띄고 있다.

2004년 8월 5일 오류역과 옛 봉천역을 통합하여 완벽한 승강장 시설을 갖춘 신역사를 건축하였으나, 수요가 없어서 2004년 7월 15일부로 여객영업을 중단했다.

이 역과 임실역의 고도차는 약 80m로 고도차가 많이나는 편이다.

역사 

1965년 6월 21일 : 무배치간이역으로 영업 개시 (관리역:오수역, 차내취급역)

2004년 7월 15일 : 여객 취급 중지

2004년 8월 5일 : 전라선 이설과 동시에 오수역과 봉천역을 통합하여 현 위치로 이전 

역 구조

역사는 전라선이 지나가는 다리와 도로 사이의 공간에 위치하며, 2층 규모이다. 역 편의시설로는 대형 주차장과 구내 식당이 있으나, 방치되어 있다.

승강장

승강장은 2면 4선으로 건설되었으나, 바깥쪽 2선에 선로를 설치하지 않은 상태여서 2면 2선의 상대식 승강장처럼 쓰고 있다.

 

오수역(獒樹驛)

오수역(獒樹驛)은 전라북도 임실군 오수면 대명리에 있는 전라선의 철도역이다. 전라선 모든 무궁화호 열차가 정차한다.

옛 오수역사는 영화 광복절 특사의 배경으로도 나온 바 있다.

2004년 신역사로 이전하면서 남게 된 옛 오수역사는 철거될 위기에 놓여있었으나, 임실군 측의 요청으로 역사가 그대로 보존되어 있어 등록문화재로 지정될 예정이며, 현재 자율방범대 사무실로 사용되고 있다.

舊 오수역이 영화 광복절 특사의 배경이기 때문이라고. 차승원, 설경구가 탈옥하여 서울로 올라가기 위해 숨어든 역이 옛 오수역이다.

단, 옛 전라선 선로는 정리된 상태.

구 오수역은 면소재지 북쪽에 있지만, 신 오수역은 서쪽에 있다.

전라선 구 선로는 면소재지를 C자를 뒤집은 형태로 돌아 나갔지만, 신선은 그런 거 없고 그냥 면소재지 서쪽으로 직선으로 지나간다.

옛 오수역은 영화 "화이트 발렌타인"에도 나온다.

현재 역사에서 2km 떨어진 지점(옛 오수역사 뒷편)에 오수의 개를 기념하는 오수의견공원이 조성되어 있다. 

연혁

1931년 10월 1일 : 임실군 둔남면 오수리 396-1(현 오수면 삼일로 56)에서 보통역으로 영업 개시

1932년 9월 13일 : 화쿨상옥 준공

1951년 11월 9일 : 한국 전쟁으로 역사 소실

1958년 5월 23일 : 역사 신축 착공

1958년 7월 22일 : 역사 신축 준공

1991년 1월 1일 : 소화물 취급 중지

2004년 4월 1일 : 새마을호 정차 개시

2004년 7월 15일 : 새마을호 열차는 정차하지 않고 무정차 통과

2004년 8월 5일 : 전라선 이설로 신역사 이전

2006년 11월 15일 : 화물 취급 중지

2016년 12월 9일 : 누리로 운행개시

2018년 6월 30일 : 누리로 운행 종료

2018년 7월 1일 : 충북선 누리로 재운행으로 전라선 1501,1512열차는 무궁화호로 변경 운행 개시 

역 구조

승강장 2면 2선의 쌍섬식 승강장으로 운용된다.

 

출처: 국가기록원, 전북일보, 나무위키, 우만위키, 구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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