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과 시 사진,그리고../이미지 모음

다양한 인터체인지(interchange) 모습

by 임실사랑 2009. 9. 24.

도로의 교차부가 입체교차로 되어 있어, 직진하는 자동차나 좌우회전하는 자동차가 뒤얽히는 일이 없이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연락로(連絡路)로 이 연락로를 연결하는 방법에는 세 갈래 교차부에서는 트럼펫형과 Y자형이 있으며, 십자교차부에서는 다이아몬드형·클로버리프형·더블트럼펫형·직결형(다이렉셔널형)이 있다.

교통량이 많은 주요도로나 고속도로에서는 다른 도로와의 교차점이 평면교차(平面交叉)로 되어 있을 경우 혼잡해서 교통이 지체되거나, 많은 사고가 발생하는 원인이 된다. 특히 고속도로에서는, 평면교차는 치명적인 결함이기 때문에 교차점은 모두 입체교차로로 만들고, 교차부의 몇 군데에 자동차가 출입할 수 있는 연락사로(連絡斜路:램프웨이)를 설치한다. 따라서, 고속도로에 있는 인터체인지는 통속적으로 자동차의 출입구라는 뜻으로 생각되고 있지만, 인터체인지의 주요부분은 거기에 교차하는 각 도로본선과 그것을 서로 연결하는 연락사로이다.

이 연락로를 연결하는 방법에는 몇 가지 방식이 있는데, 그것에 따라 인터체인지의 기본 형식명이 붙여진다. 세 갈래 교차부에서의 인터체인지 형식에는 트럼펫형과 Y자형이 있으며, 십자교차부에서는 다이아몬드형·클로버리프형·더블트럼펫형·직결형(다이렉셔널형)이 있다. 도로가 십자 이상으로 교차할 경우에는 2∼3개의 교차부로 분해하여 한 군데는 십자 이상이 되지 않게 한다. 인터체인지에서는 자동차의 출입으로 본선(本線) 또는 연락로에서 자동차가 뒤얽히지 않게 하고, 가능한 한 짧은 거리에서 출입할 수 있는 선형(線形)으로 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이 때문에 사용하는 토지가 넓어지고, 구조물의 수가 증가하여, 건설비가 많이 들기 때문에 실제로는 다소의 결점이 있다. 특히 도시의 가로에서는 사용하는 토지를 충분히 확보할 수가 없으므로, 어느 정도 변형되어 교통의 원활화가 충분치 못한 것도 많다.

고속도로에서 인터체인지를 통해 다른 도로에 나올 때에는 본선에서 그 바깥쪽에 설치되어 있는 감속차로(減速車路)으로 이동하고 속도를 낮추어 연락로로 들어간다. 또 고속도로에 들어갈 때에는 연락로에서 본선 바깥쪽에 설치되어 있는 가속차로로 들어가고, 본선을 통행하는 속도까지 가속한 후 우측의 본선으로 들어간다. 이와 같은 가감속차로가 인터체인지의 본선부(本線部)에 필요하며, 이 밖에도 많은 표지·방호책·조명 등이 설치된다. 또 요금징수문(톨게이트), 서비스시설, 주차장도 설치해야 한다. 고속도로의 인터체인지는 규모가 크고, 건설하는 데 방대한 비용이 들기 때문에 설치하는 수가 한정된다. 따라서, 설치장소는 각종 조건을 상세하게 조사하고 검토해서 선정한다.

 

 

 

 

 

 

 

 

 

 

 

 

 

 

 

 

 

 

 

 

 

 

 

 

 

 

 

 

 

 

 

 

 

 

 

 

 

 

 

 

 

 

 

 

 

 

 

 

'음악과 시 사진,그리고.. > 이미지 모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세계의 폭포 4  (0) 2010.01.28
세계의 폭포 5  (0) 2010.01.28
다리 [bridge]  (0) 2009.09.24
토란꽃과 고구마꽃  (0) 2009.09.12
뉴욕(New York) 911  (0) 2009.09.1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