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과 시 사진,그리고../유네스코 세계유산

032. 우카람바/드라켄스버그 공원

by 임실사랑 2007. 7. 7.

남아프리카공화국 (SOUTH AFRICA)

032. 우카람바/드라켄스버그 공원 ( Ukhahlamba/ Drakensberg Park : 복합, 2000 )

현무암기둥, 절개현상, 황금빛 사암 등의 예외적인 자연적 아름다움을 보여주고 있으며 다양한 서식지들이 조류와 식물 등 멸종위기의 종들을 보호하고 있다

소재지 남아프리카공화국 나탈주
국립공원 지정연도 1997년
면적 2,428.13㎢
기후 온대
명물 드라켄즈버그산맥
최적방문시기 연중

레소토와 국경을 이루고 있는 드라켄즈버그산맥을 중심으로 하는 공원이다. 나탈드라켄즈버그공원(Natal Drakensberg Park) 또는 콰틀람바공원(Quathlamba Park)이라고도 한다. 총 넓이는 2,428.13㎢이다. 마치 섬처럼 우뚝 서 있는 드라켄즈버그산맥은 산줄기의 모양이 용을 닮았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원주민들은 콰틀람바라고 한다. 동쪽으로는 급경사면이 연이어져 있어 세계적인 절경을 이룬다. 최고봉은 높이 3,482m의 타바나엔틀렌야나산이다.

산림지대와 동물보호구·자연보호구 등과 관광단지·휴양단지가 잘 조성되어 있다. 1916년부터 1967년 사이에 각 지역이 보호구역으로 지정되었으며 특히 람사협약에 의해 중요한 습지로 지정된 바 있다. 국립공원으로 지정된 것은 1997년이며 2000년에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다.

고원과 산, 광활한 현무암 기둥 지대, 황금빛 사암 절벽과 계곡 등 매우 독특한 경관을 지니고 있다. 또 이 지역은 남아프리카에서 가장 중요한 담수() 지대로 간주된다. 수량도 풍부하고 수질도 좋아 인근 농업지대는 물론 도시와 산업 발전에도 큰 영향을 주고 있다. 특히 높은 지대에 형성된 습지는 귀중한 자원을 유지시키며 생태계를 보존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식물은 총 2,153종이 분포하며 동물은 포유류 48종, 조류 299종 등 매우 다양한 동식물이 서식한다. 잠자리는 44종, 나비는 74종이 있다.

또한 이 지역은 남아프리카에서 가장 중요한 선사시대 유적지이기도 하다. 중석기시대와 신석기시대·철기시대의 유적지가 남아 있으며 늦어도 100만 년 전 인간이 살았던 흔적이 발굴되었다. 고대 부시먼의 그림이 남아 있는 동굴도 발굴되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