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과 시 사진,그리고../유네스코 세계유산

018. 메테오라 ( Meteora : 복합, 1988 )

by 임실사랑 2007. 6. 24.

그리스 (GREECE)

018. 메테오라 ( Meteora : 복합, 1988 )

그리스 테살리아 지방에 있는 수도원 집단.
원어명 Met?ora
구분 수도원
설립연도 14세기 초
소재지 그리스 테살리아 트리칼라주

그리스 중부 테살리아 지방 북서부 트리칼라주의 깎아지른 듯 솟아 있는 바위군() 또는 그 위에 세워진 일군의 수도원이다. 그리스어로 “공중에 떠 있는 수도원”이라는 뜻이다. 피니오스강() 상류 근방에 기둥 모양으로 우뚝우뚝 솟은 기암들이 줄지어 있는데, 그 정상에 수도원들이 있다. 바위들은 평균 높이가 300m이나 550m에 이르는 것도 있다.

11세기부터 수도원의 별원(
)인 스키티가 세워졌다고 하나, 비잔틴제국과 세르비아왕국 사이에 치열한 싸움이 벌어졌던 14세기 초 아토스산의 수도원에서 온 수도사 성 아타나시우스가 세운 메타몰포시스투소티로스 수도원이 최초였다는 설이 유력하다. 그 후 은자() 네일로스가 여러 바위 위에 4채의 교회를 세웠으며 아타나시우스의 제자인 이오아사프가 수도원을 확장하였다.

수도원들에는 터가 비좁았음에도 불구하고 수사의 개인 기도실과 물 탱크, 교회당, 휴게실 등이 있었고 도서관이 있는 곳도 있었다. 16세기에는 16개의 수도원이 있었는데 모두 밧줄과 그물을 이용해서만 올라갈 수 있었다. 그 후 제2차 세계대전과 잇따른 내란으로 인하여 많은 수도원이 파손되었으나 1960년 복원되어 필사본들과 16세기 프레스코가 보존될 수 있었다. 아토스산 수도원과 더불어 역사적 자료의 귀중한 보고(
)로서 유명하다. 1988년 유네스코에 의해 세계복합유산으로 지정되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