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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이것저것

추석,한가위,중추절

by 임실사랑 2009. 10. 2.

추석(秋夕)

1. 추석의 의미 

우리나라의 명절은 서양과는 달리 음력을 기준으로 하는 것이 많기 때문에 특히 보름달과 연관이 많습니다. 그 중에서도 음력 팔월의 보름달은 일 년 중 가장 밝은 달입니다.

추석은 '한가위' '가위' '가윗날' '중추절' 가배' 등 많은 명칭이 있습니다. 이 날은 설날, 단오절과 함께 우리나라 삼대 명절의 하나입니다. 

추석이 다가오면 들판에는 오곡이 무르익고 과일들도 영그는 때입니다. 한 해 농사의 결실을 거두는 때이므로 모두들 새 옷으로 갈아입고 햅쌀밥과 송편을 빚어 조상의 산소에 성묘하고 제사를 지냅니다.

우리 선조들은 조상님께서 돌아가신 기제(忌祭)에 드리는 제사 말고도 명절날 제사를 드리는 풍습이 있습니다. 정월 초하루의 설 차례, 한식날의 성묘, 백중에는 가까운 절을 찾아 제사 지내고, 추석, 음력 3월 3일, 9월 9일 등의 명절에 가족끼리 모여 제사를 지냈습니다. 

서양의 명절과 가장 다른 점이 바로 이것으로 단순히 먹고 즐기는 축제가 아니라 생사가 둘이 아닌 도리를 되새겨 조상님과 후손이 함께 경건하게 치르는 차례의 문화였습니다.

만물이 풍성한 한가위 때는 만물이 다 풍성하게 열매 맺는 결실의 계절이므로 예로부터 '더도 말고 덜도 말고 늘 한가위 날만 같아라.'하는 속담이 있습니다. 

2. 추석의 유래 

신라 유리왕이 왕녀 두 사람을 시켜 6부의 여자들을 반으로 나누어 7월 보름달부터 6부의 뜰에 모여 베를 짜는데, 을야(乙夜)에 이르러서야 헤어지곤 했습니다. 이렇게 하길 8월 보름날까지 하여 그 성적을 평가하여 진 편에서 술과 음식을 마련하여 이긴 편을 대접하였고 이 때 노래하고 춤추며 온갖 놀이를 다 했는데 이를 "가배"라 했습니다. 

이 "가배"가 오늘날 「한가위」라는 뜻의 「가위」에 해당하는 그 당시 한자의 음차표기로, 가을을 초추, 중추, 종추 3달로 나누었을 때 음력 8월이 중간에 들어가는 가을의 가운데 즉 "중추"의 우리말 표기입니다. 즉, 「한가위」는 한"이라는 "크다"라는 뜻과 "가위"라는 가운데라는 뜻이 모여 8월의 한가운데에 있는 큰 날이라는 뜻입니다. 

3. 추석에 하는 일

(1) 벌초 : 벌초는 무덤의 풀을 베어서 깨끗이 하는 것.

추석에 조상의 무덤에 가서 여름 동안 무성하게 자란 잡초를 베어 주는데 이를 벌초라 합니다. 옛날 조상의 묘를 풍수설에 의하여 명당에 쓰기 위하여 몇 십 리 먼 곳에까지 가서 쓰는 수가 많았고, 또 묘를 쓴 다음 이사를 가는 경우도 있었기 때문에 묘가 집 근처가 아니라 먼 곳에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도 추석을 맞이하여서는 반드시 벌초를 하는 것이 자손의 효성의 표시와 도리로 여겼습니다. 한가위 때에 성묘를 와서 벌초를 안 했으면 보기에도 흉할 뿐만 아니라 불효의 자손을 두었거나 임자 없는 묘라 해서 남의 웃음거리가 되기도 하였습니다.

(2) 성묘

조상의 무덤을 찾아가 돌보는 일. 전묘·배분·배소례·상묘의 라고도 합니다. 주자의 《가례》에, 성묘는 묘제의 한 부분으로 되어 있으나, 본래는 성묘에 제례의 절차가 합쳐져 묘제로 발전한 것으로 짐작됩니다. 중국에서 성묘는 봄·가을에 묘를 손질하는 것으로 시작되었다가 당나라 이후에 봄의 성묘는 한식, 가을의 성묘는 10월 1일로 고정되었고, 그 뒤 제례의 형식이 첨가되어 묘제로 발전하였습니다. 한국의 경우 대체로 16세기 중반까지는 성묘가 묘제와 관계없이 있었을 것으로 보이나, 《가례》의 영향에 따라 묘제의 형식으로 발전한 것으로 짐작됩니다. 성묘의 형식은 분묘의 손질과 배례로 나누어지며, 주로 설·한식·추석에 행해집니다. 설에는 묵은해를 보내고 새해를 맞이했다는 인사를 조상의 묘에 고하며, 한식에는 겨울 동안 무너진 산소를 살펴보고, 추석에는 햇과일과 곡식을 조상께 바치는 의미를 가집니다.

(3) 차례

추석 이른 아침에 사당을 모시고 있는 종가에 모여 고조까지의 차례를 지냅니다. 꼭 사당이 없다고 하더라도 무관합니다. 그리고 차례 지내는 절차가 설날과 다른 것은 흰 떡국 대신 메[밥]를 쓰는 점입니다. 조상에 대한 추원 보본과 천신제를 겸하였기 때문에 제물은 신곡으로 만들어 진열됩니다. 고조 이상의 윗대는 10월에 시제라 해서 묘에서 제사를 지냅니다.

1) 차례상 차리는 방법

- 1열 : 시접(숟가락 담는 대접), 잔반(술잔, 받침대)을 놓고 메를 올립니다.

- 2열 : 어동육서(魚東肉西) - 생선은 동쪽, 육류는 서쪽에 놓습니다.

            두동미서(頭東尾西) - 생선의 머리는 오른쪽을 향하게 합니다.

- 3열 : 고기탕, 생선탕, 두부탕 등의 탕류를 놓습니다.

- 4열 : 좌포우혜(左鮑右醯) - 왼쪽에 포, 오른쪽에 식혜를 놓습니다.

- 5열 : 조율이시(棗栗梨枾) - 왼쪽부터 대추, 배 등의 과일과 약과, 강정을 놓습니다.

            홍동백서(紅東白西) - 붉은 과일은 오른쪽에 놓습니다.

2) 차례상 준비 시 유의점

- 복숭아와 삼치, 갈치, 꽁치 등 끝에 '치'자가 든 것은 쓰지 않습니다.

- 고춧가루와 마늘양념을 하지 않습니다.

- 국물 있는 음식은 건지만 씁니다.

- 붉은 팥은 안 쓰고 흰 고물로 씁니다.

3) 차례 순서

① 진설(陳設) : 차례상에 음식을 차린다는 의미로 술잔, 수저, 실과 등 식지 않는 음식을 차립니다. 차례는 기제사로 모시는 4대의 조상 모두를 한 자리에 모시고 지내는 제례이므로 각 대수별로 별도의 상에 따로따로 차려야 합니다. 그러나 차례상이 부족할 경우 한 상에 차리되 각기 구분하여야 합니다.

② 출주(出主) : 사당이 있는 집에서는 사당에서 차례를 지내기 때문에 이 절차가 필요 없습니다. 그러나 지방으로 모실 경우에는 부모, 조부모, 증조부모, 고조부모의 지방을 모두 작성하여 모십니다.

③ 강신(降神) : 제사를 지내는 장소로 조상님의 신이 차례를 지내는 장소로 오시라는 의미입니다. 주인이 향상 앞에 나아가 향을 피우고 집사자가 따라 주는 술을 세 번으로 나누어 모시기에 붓고 두 번 절을 합니다.

④ 참신(參神) : 신위에게 인사를 드리는 절차입니다. 이때 신주를 모시고 차례를 지낼 경우에는 강신을 하기 전에 신주를 모시고 나서 바로 참신을 하고, 지방으로 모실 경우에는 강신을 하고 참신을 합니다. 제주 이하 참석한 모든 가족들이 절을 하는데, 음양의 원리에 따라 남자는 두 번, 여자는 네 번 절합니다.

⑤ 진찬(進饌) : 진설에서 차리지 않은 나머지 차례음식으로서 식어서는 안될 음식을 차립니다.

⑥ 헌작(獻酌) : 제주가 신위에 잔을 올리는 절차입니다. 4대의 조상을 모시는 제례이므로 각 신위에 따로 잔을 올려야 합니다.

⑦ 계반삽시(啓飯揷匙) : 메의 뚜껑을 열어 숟가락을 꽂고, 젓가락은 적이나 편에 올려놓는 절차로 삽시정저(揷匙正著)라고도 합니다. 추석 때에는 젓가락을 송편 위에 올려놓으면 됩니다.

⑧ 합문(闔門) : 조상님이 식사를 할 수 있는 시간입니다. 참사자들은 제청 밖으로 나가고 문을 닫거나, 제상 앞에 병풍을 가린 후 모두 엎드립니다.(현대에 들어서는 모두 그 자리에 앉아서 간단하게 담소를 나누고 식사가 끝날 때 까지 기다리는 특징이 있습니다.)

⑨ 계문(啓門) : 4~5분 후 연장자가 기침을 세 번하면, 전원이 제청 안으로 들어오거나, 병풍을 걷고 일어섭니다.

⑩ 철시복반(撤匙復飯) : 수저를 거두고, 메의 뚜껑을 덮는다는 절차로 추석차례에서는 젓가락을 내립니다.

⑪ 사신(辭神) : 참사자들이 절을 하여 모셔왔던 신을 보내 드리는 절차입니다. 이때도 남자는 두 번, 여자는 네 번 절을 합니다.

⑫ 납주(納主) : 신주를 원래의 자리인 사당감실에 모십니다. 지방을 모셨을 경우 지방을 향로 위에 놓고 태우게 됩니다.

⑬ 철상(撤床) : 진설한 차례음식을 거두어 내리고 차례상 등의 기물을 정리합니다.

⑭ 음복(飮福) : 주인과 참사자들이 음복주와 음식을 나누어 먹으며 조상의 덕을 기립니다.

4. 추석 민속놀이 

(1) 강강술래  

서남해안지역에 전승되는 추석놀이의 대표적인 부녀자들의 놀이입니다. 이 강강술래는 수십 명의 부녀자들이 밝은 달밤에 손에 손을 잡고 둥글게 원을 그리며 노래하면서 춤을 추는데, 놀이의 구성은 늦은강강술래, 중강강강술래, 잦은강강술래로 되어 있으며, "강강술래"라는 후렴구로 받는 소리를 하면서 원무를 하고 메기고 받는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그리고 부수적인 놀이로 지역에 따라 약간씩 차이가 있기는 하나 남생아 놀아라, 청어 엮자, 청어 풀자, 지와 밟기, 덕속몰기, 쥔쥐새끼놀이, 문열어라, 가마등, 도굿대당기기 등이 있습니다. 이 같은 놀이를 번갈아 하면서 밤새 놀게 됩니다.

(2) 줄다리기

한반도의 중남부 지역에 가장 널리 분포되었으며, 남녀노소가 함께 참여하는 대동놀이입니다. 두 패로 나누어 굵은 줄을 서로 당겨 자기편으로 끌어온 쪽이 이기는 경기 또는 놀이인 줄다리기는 예부터 대개는 정월 대보름날에 하며 지방에 따라서는 5월 5일 단오절이나 7월 보름날 백중절에 하였습니다. 

한 고을이나 촌락이 서로 나누어 집집에서 모은 짚으로 새끼를 꼬아 수십 가닥으로 합사한 큰 줄을 한 가닥으로 하여 다시 여러 가닥으로 꼬아 굵은 줄을 만들고, 줄에는 손잡이 줄을 무수히 매답니다. 줄머리에는 양편 모두 도래라고 하는 고리를 만들어 연결하며 중앙에서 동서부의 고리를 교차하여 그 속에 큰 통나무를 꽂아 동서부의 줄을 연결합니다. 마을 사람들은 노소를 막론하고 참가하여 줄을 당기어 승패를 겨루는 놀이입니다.

(3) 씨름

개인놀이, 상대놀이, 소집단 놀이, 대동놀이로도 존재하였던 씨름은 단오와 백중 그리고 추석, 정월대보름에 행해졌습니다. 힘깨나 쓰는 사람들은 씨름판을 벌이는데, 어린이들은 아기씨름을 하고 장정들은 어른씨름을 합니다. 잔디밭이나 백사장에서 구경꾼에 둘러싸여 힘과 슬기를 겨루게 됩니다. 씨름에서 마지막 승리한 사람에게는 장사라 부르고 상으로 광목, 쌀 한가마 또는 송아지를 줍니다.

(4) 활쏘기

서정에 모여 일정한 거리에 과녁을 만들어 놓고 활을 쏘아 과녁을 맞추는 경기입니다. 활쏘기는 상무정신을 기르게 하고 심신을 단련하게 하는 운동이기도 합니다. 여러 궁사들이 줄을 서서 차례로 쏘아 과녁에 맞으면 지화자 노래를 부르면서 격려하고 축하를 해준다고 합니다.

(5) 가마싸움

일명 자메쌈 또는 가마놀이라고도 하며 학동들의 놀이입니다. 추석이 가까워지면 각 서당의 학동 중 대표를 뽑아 총사로 삼고 각기 가마와 기를 만들며 가마싸움을 하는데 마을 주민 모두가 나와 응원을 하고 박수를 치며 격려를 합니다. 총사의 지휘에 따라 접전을 하며 전진하고 후진하고 좌우로 빙빙 돌다가 틈만 있으면 뚫고 들어가 가마와 가마를 부딪게 하거나 발로 가마를 차고 부순다. 또 적군의 기를 많이 빼앗으려고 합니다. 승리한 측은 빼앗은 기를 높이 들고 기세도 당당하게 마을을 다시 누비고 다닌다고 합니다.

(6) 소먹이놀이

설에도 행해지는 놀이로 거북놀이와 비슷하나 이 놀이에는 풍년을 기원하는 뜻이 들어 있습니다. 중부지방에 널리 퍼져 있으며 황해도 일부 지역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이 놀이는 두 청년이 궁둥이를 서로 맞대어 엎드리면, 그 위에 멍석을 덮어 씌워 앞쪽이 되는 한 사람은 두 개의 막대기를 각각 손에 드는데 이는 소의 뿔을 나타내는 것이고, 뒤쪽 사람이 든 한 개의 막대기는 소의 꼬리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그리고 나서 두 사람은 멍석을 덮어 쓰고 뿔과 꼬리를 내놓은 채 소걸음으로 걸어가며 다른 한 사람이 이 소를 끌고 여러 집을 돌아다니며 집 주인이 내어 놓는 술과 여러 가지 음식을 먹습니다.

(7) 반보기

추석이 지난 다음 서로 만나고 싶은 사람들끼리 일자와 장소를 미리 정하고 만나는 것을 반보기라 합니다. 옛날에 시집간 여자들은 마음대로 친정 나들이를 할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모녀 사이에 중간 지점을 정해서 서로 즐기는 음식을 장만하여 만나 한나절 동안 그 동안 나누지 못했던 회포를 푸는 것이 반보기인 것입니다.

또한 마을의 여인들이 이웃 마을의 여인들과 경치 좋은 곳에 집단으로 모여 우정을 나누고 하루를 즐기는 수도 있습니다. 이때에 각 마을의 소녀들도 단장하고 참여하게 되므로 자연스럽게 며느릿감을 선정하는 기회가 되기도 합니다. 반보기란 중로에서 상봉했으므로 회포를 다 풀지 못하고 반만 풀었다는 데서 나온 말입니다.

(8) 그 외

황해도 황주지방에는 "우희"라 하여 소놀이, 경기도와 충청도에서는 거북놀이가 있었고 닭잡는 놀이, 콩서리 등이 행해졌습니다. 또 중로보기(반보기)는 추석에 많이 행하는 것으로 원래는 시집간 딸이 친정집에 자주 못가니, 친정식구를 보기 위해 명절날 중간쯤에서 만나 음식을 나누어 먹으면서 회포를 풀기도 하였습니다.

5. 추석의 음식

(1) 송편

송편은 한국 떡의 한 종류로 추석을 대표하는 전통음식입니다.

- 멥쌀가루를 익반죽하여 알맞은 크기로 떼어 거기에 소를 넣고 반달 모양으로 빚어 솔잎을 깔고 쪄서 만들며, 소로는 깨 ·팥 ·콩 ·녹두 ·밤 등이 사용됩니다.

(2) 토란국

1) 토란은 껍질을 벗기고 큰 밤톨 크기로 깎은 다음 팔팔 끓는 쌀뜨물에 소금을 넣고 삶습니다. 살캉하게 익으면 건져서 찬물에 담가 둡니다. 대파는 어슷하게 썰어 둡니다.

2 )사골 국물과 멸치 국물을 1:2 비율로 섞은 후 들깨가루를 넣고 믹서에 곱게 갈아 체에 거름니다.

3) 냄비에 ②의 국물을 넣고 손질한 토란을 넣고 끓이고 국물이 끓어오르면 다진 마늘과 야채즙, 어슷하게 썬 파를 넣고 국간장, 굵은 소금으로 간을 맞추어 한소끔 끓입니다.

(3) 한과

꿀이나 설탕에 반죽한 밀가루를 네모지고 납작하게 만들어 기름에 튀긴 다음에 물을 들입니다.

6. 추석의 교통정보

한국철도공사, 한국도로공사, 한국해운조합, 교통안전공단 등 각 기관별로 나뉘어 제공되던 실시간 교통정보를 인터넷을 통해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교통상황, 지ㆍ정체구간, 교통속보, CCTV, 우회정보 뿐만 아니라 9월 하순 확정되는 진출입 통제구간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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