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과 시 사진,그리고../동영상 감상실

Anne Sophie Von Otter/Carmen-Habanera

by 임실사랑 2008. 12. 19.

Anne Sophie Von Otter/Carmen-Habanera

 

Habanera habanera, 스페인어 발음은 '아바네라' '하바나의 춤'이란 뜻의 danza habanera가 줄어든 말. 하바나는 쿠바의 수도 이름으로 이 음악은 19세기초에 쿠바에서 발생한 춤곡이며, 특징적인 2/4의 리듬이 여유 있는 템포로 연속적으로 반복된다.

 

1875년 파리의 오페라 코미크 극장에서 초연된 이 4막 가극은,  그 당시는 대단한 평판을 얻지는 못했지만, 비제의 사후 그 가치를 차츰 인정받게 되었고, 오늘의 명성과 영예를 얻기에 이르렀다. 특히 칼르멘역을 맡은 메조스포라노가 좀더 관능적인 표현과 쏘는듯한 윙크, 유혹적인 제스쳐로 부르는전주곡 "하바네라의 노래 "는 정확히는 아바네라로 발음한다.

 

특히 19세기 중엽 에스파냐의 작곡가 세바스티안 이라디에르가 쿠바 체류 중에 작곡한 《엘 아레글리토》와 《라팔로마》에 의해 일약 유명해졌다. 비제의 오페라 《카르멘》과 라벨의 관현악곡 《스페인광시곡》 등에도 이 형식을 도입한 걸작들이 있다.

 

 

안네소피 폰 오터 (Anne Sofie von Otter)

출생

1955년 5월 9일

출신지

스웨덴

직업

팝페라가수

학력

길드홀음악연극학교

데뷔

1982년 오페라 '피가로의 결혼' 케루비노 역

수상

1996년 그라모폰 어워드 올해의 아티스트

노르웨이 출신의 메조 소프라노.  

스톡홀름에서 태어나 런던의 길드 홀 음악학교를 졸업했다. 에릭 베르바, 제프리 파슨스의 사사를 받았다.

1984년 산타 체실리아 음악원에서 데뷔했고 이듬 해 코벤트 가든에서 케루비노로 등장했다. 1989년 런던의 같은 무대에서 세스토를 노래해 대성공을 거두면서 세계적인 명사로 알려지기 시작했다.

 고전과 낭만파 레퍼토리 외에 몬테베르디, 헨델 등 초기음악 해석자로도 유명하며 그리그의 가곡등에서도 좋은 소리를 들려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