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 Photo/접사

노랑꽃창포

by 임실사랑 2004. 5. 6.

창포

창포

창포

창포

창포

창포

창포

창포

창포

창포

창포

창포

창포

창포

창포

창포

창포

외떡잎식물 천남성목 천남성과의 여러해살이풀.

분류 : 천남성과
분포지역 : 한국 ·일본 ·중국
서식장소 : 연못가나 도랑가

연못가나 도랑가에서 자란다. 높이 30cm 내외이다. 뿌리줄기는 옆으로 길게 자라며 육질이고 마디가 많으며 흰색이거나 연한 홍색이며 지상에 있는 줄기와 더불어 독특한 향기가 난다. 잎은 뿌리줄기 끝에서 무더기로 나오고 대검()같이 생기며 짙은 녹색이고 밑부분이 붓꽃처럼 얼싸안는다. 주맥()이 다소 굵다.

꽃줄기는 잎과 같이 생기고 중앙 상부 한쪽에 1개의 육수꽃차례가 달린다. 포는 꽃줄기의 연장같이 보이고 꽃이삭은 길이 5cm 정도이며 황록색 꽃이 밀생한다. 꽃은 양성화이고 화피갈래조각은 달걀을 거꾸로 세운 모양으로 6개이며 안쪽으로 굽고 수술도 6개이다. 꽃밥은 노란색이고 씨방은 둥근 타원형이다. 열매는 장과(漿)로 긴 타원형이며 붉은색이다. 뿌리줄기를 창포라 한다.

민간에서는 단옷날 창포를 넣어 끓인 물로 머리를 감고 목욕을 하는 풍습이 있다. 한방에서는 건위 ·진경 ·거담 등에 효능이 있어 약재로 이용하며, 뿌리를 소화불량 ·설사 ·기관지염 등에 사용한다. 또한 뿌리줄기는 방향성 건위제로 사용한다. 한국 ·일본 ·중국에 분포한다. 잎이 보다 좁고 길이가 짧으며 뿌리가 가는 것을 석창포(A. gramineus)라고 하며, 산골짜기에서 자란다.

 노랑꽃 창포

외떡잎식물 백합목 붓꽃과의 여러해살이풀.

분류 : 외떡잎식물 백합목 붓꽃과
원산지 : 유럽
서식장소 : 연못가

유럽 원산이며 연못가에 많이 심는다. 뿌리줄기는 짧고 수염뿌리는 황갈색이다. 꽃줄기는 가지가 갈라지며 높이 60∼100cm이다. 잎은 길이 약 1m이고, 나비 2∼3cm이다. 꽃은 5월에 노란색으로 피며 꽃 밑에 2개의 큰 포()가 있다. 외화피는 3개로 넓은 달걀 모양이고 밑으로 처지며 밑부분이 좁아지고, 내화피는 3개이며 긴 타원형이다.

암술대는 3개로 갈라진 다음 다시 2개로 갈라지며 갈라진 조각에는 뾰족한 톱니가 있다. 3개의 수술은 암술대가 갈라진 밑부분과 붙어 있다. 씨방은 하위()로 통꼴이고 황색이다. 삭과()는 다소 밑으로 처지고 삼각상 타원형으로 끝이 뾰족하며 3개로 갈라진다.

'My Photo > 접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씀바귀  (0) 2004.05.07
병꽃나무  (0) 2004.05.07
고들빼기  (0) 2004.05.06
작약  (0) 2004.05.05
박태기나무  (0) 2004.05.04

댓글